고혈압 원인, 고혈압 예방하고 치료하기
고혈압이란?
고혈압(Hypertension)이란 동맥의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혈압은 혈액량과 말초혈관의 저항이라는 두 가지 조건에 의해 결정됩니다. 혈액량이 많을수록 혈압이 높아지고, 말초혈관 저항이 클수록 혈압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증세가 심각해지기 전까지 아무런 자각증상을 느낄 수가 없기에 무언의 질병(silent disease)라고도 불립니다. 그렇기에 고혈압은 환자의 절반이 모르고 지나칩니다. 많은 경우 관리를 소홀히 하여 결국은 뇌, 심장, 신장 등 여러 조직에 손상을 초래하여 수명을 단축하게 됩니다. 고혈압의 증상은 두통, 피로감,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가정의학과와 심장내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질환으로는 양성 종격동 종양, 자발성 두개강 내 출혈, 뇌졸중, 망막 박리, 부신 종양, 신부전, 혈뇨, 임신성 고혈압, 급성 신부전, 뇌경색, 뇌하수체 기능 항진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종류로는 일차성 고혈압(본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며 고혈압 환자의 90~95%를 차지하고 있고 높은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심장, 내분비계, 임신중독, 경구피임약, 스테로이드제 등의 사용으로 발병하며,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 질병을 치료하면 정상으로 회복하기 비교적 쉽습니다. 한국에서 전체적으로 보아 고혈압은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높으며, 만 30세 이상 65세 미만 환자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고혈압은 여러 요인이 있지만 유전적 요인과 식이 등의 환경적 요인이 제일 중요하며, 본인의 가족 중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식이 등의 환경적 요인을 건강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고혈압의 기준
미국의 the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가 정한 고혈압 판정 기준이 있습니다. 혈압에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있는데 어느 한쪽만 높아도 고혈압으로 간주합니다. 고혈압1단계는 수축기혈압이 140~159, 이완기혈압이 90~99 사이일 경우입니다. 고혈압 2단계는 수축기혈압이 160 이상, 이완기혈압이 100 이상일 경우입니다. 2단계는 좀 더 심각한 상태라고 보면 되고 1단계부터 고혈압으로 판정됩니다. 따라서 고혈압의 기준인 수축기 혈압 140, 이완기 혈압 90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판정됩니다.
고혈압 치료 및 예방 방법
먼저 고혈압 환자와 일반 건강한 사람들이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해야 하는 식단은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소금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압이 올라가므로, 소금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식사 중 소금 섭취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반찬은 싱겁게 간을 하고, 국이나 찌개는 건더기만 먹고, 가공식품을 가급적 피합니다. 또 식품의 영양표시제도를 읽는 습관을 들여 나트륨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칼륨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 나트륨 배출을 해주어 끈적이는 혈관을 깔끔하게 유지해 주고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해 줍니다. 또 적당한 지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질은 지방을 의미하며, 포화지방보다는 아몬드나 아보카도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체내의 나트륨을 흡수하여 대변으로 배설시킵니다.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4g(2잔 정도)의 알코올을 섭취 시에 혈압이 상승하기에, 음주는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카페인을 복용할 경우에도 혈압이 올라가는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을 건강하게 유지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리도 해주어야 합니다. 그 중에 하나는 적당한 운동하기입니다. 운동이 부족한 사람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보다 고혈압 발병률이 1.5배 높다고 합니다. 규칙적 운동은 체중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의 원인인 말초혈관의 저항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 고혈압 중 하나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여주기에 규칙적이고 본인에게 맞는 운동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의 니코틴에 의한 혈관수축은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특히 동맹경화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의 경우 금연은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 하는 방법 중 약물치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사용할 경우 많은 부작용이 있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고혈압에 걸리지 않는 것이고, 만약 걸렸다고 하더라도 약물 치료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